지난번 북한의 위성 발사로 재난 문자 받으시고 앞으로 정말 위기 상황이 발생하면 어떻게 대피해야 할지 궁금하셨죠? 앞으로도 북한의 통보 없는 위성 발사는 계속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 미리 위기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 및 안전디딤돌 앱 활용 방법을 알아두세요.
목차
1. 민방공 경보 시
2. 지진 발생 시
3. 화재 발생 시
4. 호우주의보, 침수 발생 시
5. 물놀이 사고 발생 시
상황 별 대피 장소 찾는 방법
민방공 경보 시
이러한 상황에서는 먼저 가까운 지하철역이나 지하 주차장을 찾아 이동하셔야 하며, 포격이 아니라 화학무기 공격 상황이라면 되도록 높은 건물을 찾아 옥상으로 대피하셔야 합니다. 집 안, 건물 안에 계셨던 경우라면 대피하기 전, 가스밸브를 잠그고 전기 코드를 뽑는 등 화재를 방지하시고 운전 중이셨다면 차를 가까운 공터에 정차시킨 후, 키는 꽂아둔 채 대피하셔야 합니다. 가족과 함께 있지 못할 확률이 크기 때문에 신분증을 꼭 챙기시고 어린이의 경우 명찰을 챙기셔야 합니다. 또한 응급약품, 방독면, 마스크 등의 물품을 미리 구비해 놓으시면 좋습니다. 지하철 역, 지하주차장 등 가까운 대피 장소를 찾지 못했을 경우엔 안전디딤돌 앱을 통해 주변 대피소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안전디딤돌은 인터넷 연결이 어려운 오프라인 상태일 때에도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통보 없이 앞으로도 위성을 계속 발사할 계획이라는 북한
지진 발생 시
흔들림으로 인해 문이 뒤틀리면 문 열기가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우선 흔들림 감지 시 문부터 열어 출구를 확보하셔야 합니다. 그다음 책상이나 식탁 등 튼튼한 탁자 아래에 몸을 웅크려 보호하고 흔들림이 멈춘 이후 대피하셔야 합니다.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항상 대피 전에는 가스와 전기를 차단해야 하며, 라디오 또는 공공기관 안내를 잘 듣고 따라서 행동해야 합니다. 대피 시 신발을 신고 건물과 담장 등 무너질 수 있는 것과 거리를 두고 이동해야 하며, 차를 이용하지 마시고 가까운 공원 또는 운동장과 같은 공터로 이동합니다.
화재 발생 시
화재가 발생했다는 것을 알아차리면 바로 연기 유입 방향을 파악하고 출입구의 손잡이를 손등으로 살짝 만져 뜨거운지 확인합니다. 손잡이가 뜨겁다면 창문, 베란다 등으로 구조 요청을 하시고 아니라면 계단으로 탈출합니다. 불길이 천장까지 닿지 않는 크지 않은 불이라면 물 또는 소화기로 신속하게 불을 끄시고, 불길이 크다면 대피하셔야 합니다. 탈출 시에는 젖은 수건이나 담요 등으로 코와 입을 막으며 주변의 안내에 따라서 넓은 공터로 대피합니다. 방화 셔터가 내려온 상태라면 비상구 표시 아래쪽을 밀칩니다.
호우주의보, 침수 발생 시
비가 많이 온다면 조금이라도 물이 차오르는 것을 감지했을 때 빠르게 대피하셔야 합니다. 지하 주차장에 계신 경우엔 물이 조금만 차올라도 차 문이나 출입구 문을 열기 어렵기 때문에 운전 시에는 타이어 높이의 2/3가 잠기기 전에 고지대로 이동하셔야 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폭우 예보가 있을 시 비가 오기 전 미리 집 주변의 배수구를 점검하시고 거주 지역의 홍수, 산사태, 침수 등의 재해 위험 요인을 파악해 두는 것입니다. 이때 역시 대피 장소는 안전디딤돌 앱을 통해 찾으실 수 있습니다.
물놀이 사고 발생 시
바닷가 물놀이를 갈 경우엔 조류 변화 시간을 미리 알아 두시고 물속을 봤을 때 바닥이 보이지 않고 어둡거나 파도가 큰 곳은 수심이 깊다는 것이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갯벌에 빠져 움직일 수 없다면 반대방향으로 엎드려 기어 나오도록 합니다(아래 영상 참고). 계곡 물놀이를 갈 경우에는 대피로가 확보된 곳을 선택하여 가도록 합니다. 물놀이 시에는 반드시 구명조끼를 착용하시고 음주 수영 또는 안전구역을 벗어나는 등의 위험 행동은 절대 하지 않습니다. 경련이 일어났을 땐 경련 부위를 주물러 풀어주고, 심호흡을 한 뒤 새우등 뜨기 자세(아래 이미지)를 취해 구조 요청을 합니다.
갯벌 탈출 방법
이상으로 위기 상황 별 행동 요령 및 대피 장소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위기 상황에 대한 최소한의 대처 방법으로 안전디딤돌 앱을 미리 받아 두실 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