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정보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티스토리 인증서 자동갱신 오류)

by Wellness10 2023. 9. 28.

아래 이미지와 같이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라는 문구 문제로 찾아오셨나요? 우선, 도메인 구매 후 연결한 지 얼마 되지 않으셨다면 한 시간 정도만 기다리면 되니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티스토리 보안 접속 인증서 만료로 인한 오류면 아래 글을 확인해 주세요.

 

 

<요약>

* 문제: 모든 기기에서 블로그 접속이 안됨

* 원인: 몇몇 하위 도메인 연결 티스토리 블로그의 보안 접속 인증서가 만료됨
→ 자동 갱신이 이뤄지지 않음
    (관리 >> 설정 >> 블로그 >> 개인 도메인 설정)
 
* 해결방법:
- 먼저 가비아 접속하여 DNS 설정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
1) 다음 날 오전 9시에 자동갱신 될 때까지 기다린다.
2) 연결한 도메인을 삭제했다가 다시 연결한다. (30분 ~ 1시간 소요)

 

티스토리 보안 인증서 만료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두고 모두가 퇴근 한 어제저녁, 갑자기 하위 블로그들 중 몇 개만 접속이 안 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크롬에서 다음에 접속해 제 글에 접속할 때나 제 도메인만 주소창에 입력했을 때 모두 아래 왼쪽 이미지처럼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라고 떴습니다. 일반적으로 도메인 연결을 처음 했을 때, 최소 1시간 정도 보안 인증서가 발급되지 않아 아래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저는 도메인 연결한 지 거의 몇 개월이 지난 상황이라 매우 당황스러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접속 오류 화면 (PC)

 

티스토리_해결 시도 1 (실패)

처음에는 "자세히 알아보기"를 눌러 크롬이 제시한 NET::ERR_CERT_DATE_INVALID 문구에 대한 해결책을 확인하여 컴퓨터 시간을 맞춰보았는데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혹시나 해서 제 휴대폰, 다른 사람 휴대폰, 컴퓨터 등으로 접속해 보았으나 같은 결과만 나왔습니다.

 

티스토리_문제 원인 발견

아래 이미지는 휴대폰에서 다음 앱으로 접속했을 때의 화면입니다. "SSL error", "secure" 등 단어를 보아 보안 인증서 문제가 확실해 보였습니다. 그래서 티스토리 설정에서 블로그 관리 메뉴로 들어가 보니 다음과 같이 보안 접속 인증서가 딱 만료 예정일이었습니다. 어떻게 갱신을 해야 하는지 찾아보니 1년에 한 번씩 연장이 된다는 말을 발견했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봐도 티스토리 인증서를 스스로 연장하는 것에 대한 내용은 찾을 수 없었습니다. 또 아래 이미지와 같이 "인증서 자동갱신이 이뤄지지 않았습니다."라고 하는 것을 보니 원래는 자동으로 되어야 하는 것이구나 싶기도 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접속 오류 화면 (모바일)블로그 관리 설정 화면블로그 관리 설정 화면
티스토리 블로그 접속 오류 화면 (모바일), 블로그 관리 설정 화면

 

티스토리_해결 시도 2 (실패)

일단 문구에 적힌 대로 DNS 설정 정보를 확인하러 가비아에 들어가 보았습니다. 그러나 호스트도 티스토리로 잘 설정되어 있고 건드린 게 없으니 문제도 없어 보였습니다. 그래서 몇 시간 뒤 똑같이 오류가 뜨는 것을 확인하고 고객센터로 문의 메일을 보냈습니다. 하필 추석 연휴라 다음 주 수요일에나 답변을 받아볼 수 있지 않을까 싶어 너무 절망스러웠습니다. 다른 방법이 있을까 하여 리디렉션 코드도 찾아서 넣어보고 했지만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티스토리 보안 인증서 자동갱신 (해결)

저 스스로 할 수 있는 방법은 따로 없었고 허무하게도 결국 기다림을 통해 해결되었습니다. 자정 12시가 지나면 자동갱신이 되지 않을까 하여 12시 10분쯤 접속했을 때도 해결되지 않았고, 아침 7시에 확인해 봤을 때도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휴일이지만 혹시 원래 근무 시작시간인 오전 9시에는 될까 하여 확인해 봤더니 그제야 접속이 원활하게 되었고, 인증서 만료 문구가 사라짐과 동시에 보안 접속 인증서 자동갱신이 되어있었습니다.

 

블로그 관리 개인 도메인 설정 화면
블로그 관리 개인 도메인 설정 화면

 

 

조금 화가 나는 것은 많지 않아도 저녁과 새벽에 수익이 발생하는데 접속 문제로 기회를 날려버렸다는 것입니다. 왜 이런 오류가 생기는지는 알 수 없으나 저와 같은 경우 티스토리 자체에서 해결해 주기를 마냥 기다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만일 저와 같은 문제를 겪으신다면 다음 날까지는 자동갱신이 되니 너무 걱정하시진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티스토리 보안 인증서 도메인 재연결 (해결)

 

 

찾아보니 다른 해결책이 있어 공유드립니다. 블로그 관리 >> 관리 >> 블로그로 이동하신 뒤 아래로 스크롤 하시면 개인도메인 설정에서 도메인 삭제한 뒤 다시 연결하시면 됩니다. 다시 연결하시면 인증서가 새로 발급될 때까지 시간이 적게는 30분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혹시 계속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고객센터에 문의해 보시길 바랍니다.

 

 

 

 


 

요즘 보면 좋을 만한 소식:

 

iOS 17 배포 (업데이트 새 기능, 아이클라우드 플러스 요금제, 호환 아이폰)

애플은 18일(현지시간) 아이폰 XS 및 이후 기종들을 대상으로 iOS 17 업데이트를 진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어떤 새로운 기능이 업데이트 되었는지 아래 글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며, 바로 아래

3.serendipity92.com

 

아이폰15 한국 출시일 (사전예약 시작, 15 vs 15프로 프로맥스 디자인, 특징, 무게 비교)

아이폰15 공개 이후, 3차 출시국인 한국에서는 언제 출시될지 궁금하실 텐데요! 출시일 및 사전예약 시작일을 알려드리고 구매가 고민되시는 분, 프로를 사야 할지 일반 모델을 사야 할지 고민이

3.serendipity92.com

 

애플워치 9 울트라2 (비교, 출시일, 가격, 사전예약, 파인우븐, 나이키, 에르메스 스트랩)

애플워치 구매하려니 고민되시죠? 이번에 새로 공개된 애플워치 9과 울트라 2 모델의 특징과 기능 등을 이해하기 쉽게 소개해드리고 두 가지 모델의 차이점을 선택하시는 데 도움 될 수 있도록

3.serendipity92.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