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2월 제철 음식 7가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아직 추운 날씨이기 때문에 지난 1월 제철 음식이 대부분 2월까지도 유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철음식 드시고 이번 달도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아래 글을 통해 1월 제철음식, 2월 제철 수산물을 확인해 보세요!
1. 바지락
바지락은 2월부터 4월까지 제철입니다. 칼국수, 찌개, 파스타 등 다양한 음식에 활용할 수 있어 한국인이 즐겨 먹는 바지락은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2. 금귤
감귤 종류 중 가장 작은 사이즈의 과일입니다. 껍질에 단맛과 영양가가 높아 주로 껍질째 먹으며, 중국과 말레이시아가 원산지입니다.
3. 김
남녀노소 모두 좋아하는 김은 12월 말부터 2월까지 생산된 것이 가장 품질이 좋습니다. 주로 완도, 진도, 고흥, 하동, 대천, 군산, 서산, 해남에서 생산된다고 합니다.
4. 냉이
냉이는 피로해소와 춘곤증에 좋은 음식으로 비타민(A, B1, C), 칼슘, 철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빈혈, 간, 눈에도 좋습니다. 냉이를 활용한 음식으로는 대표적으로 냉이된장국, 냉이무침이 있고 냉이김밥, 냉이파스타 등 더욱 다양한 활용법도 많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냉이를 활용한 음식(▼냉이김밥 레시피 보기▼)
5. 취나물
취나물은 인, 단백질, 칼슘, 철분, 비타민A 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현기증, 해독, 진통, 장염 등을 치료하는 한방치료제로 사용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또한 취나물은 항암효과와 콜레스테롤 저하 효능이 있어 건강에 아주 이로운 음식입니다. 다만 향이 독특하여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6. 봄동
봄동은 노지에서 재배된 배추로 추운 겨울날씨 때문에 잎이 옆으로 퍼져있습니다. 잎이 벌어져 모두 해를 보고 자라 초록빛을 띠며, 김장 배추보다 수분이 많고 단맛이 좋습니다. 봄동은 일반 배추보다 연해서 주로 겉절이나 샐러드로 사용합니다. 기타 활용 법으로는 봄동 버섯볶음, 봄동 밀푀유 나베, 봄동 해산물 된장국, 봄동 김무침 등이 있습니다.
봄동을 활용한 음식(▼봄동 김무침 레시피 보기▼)
7. 톳
톳 해조류로 칼슘, 철분, 요오드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칼슘은 성장하는 어린이에게 도움 되고, 철분은 빈혈이 있으신 분에게 좋아 임산부에게도 특히 추천드리는 음식입니다. 제주도와 서해안, 남해안에서 생산됩니다.
이렇게 2월에 드시면 아주 좋은 7가지 제철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철음식으로 건강한 겨울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